[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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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
[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한판 이지스함인 ‘최현호’ 진수식을 찾은 데 이어 공군 시찰까지 나섰다. 육군이나 특수군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위라는 해군과 공군 전력을 김 위원장이 직접 방문하며 ‘국방력 발전 5개년 계획’의 마지막 해를 보내고 있다는 평가다. 19일 통일부와 국방부 등에 따르면 지난 15일 김 위원장은 제1공군사단 관하 비행연대를 방문해 훈련을 지도했다. 이 곳은 평안남도 순천시에 있는 제 55비행연대로 보인다. 북한은 사진을 통해 미그(MiG)-29와 수호이(Su)-25 등 북한 공군의 최신 자산을 공개하기도 했다. 특히 미그-29에서 공대공 미사일을 발사해 요격하는 모습도 공개됐는데 이 무기는 지난 2021년 10월 북한의 무기박람회 ‘자위-2021’에서 공개한 공대공 미사일 또는 그 개량 모델로 추정된다. 실사격 공개는 처음이다.앞서 김 위원장은 4월엔 북한 해군 신형 구축함인 최현호 진수식을 찾고 이어 같은 달 28~29일엔 최현호의 무기체계 시험발사에도 함께 했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영해에 침입하는 적이나 격퇴하는 기존 사명의 구축함은 믿음직한 해상방어수단이라고 할 수 없다”면서 “강력한 공격 능력을 전제로 하는 주동적이며 공세적인 방어체계를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가방위와 해양주권 수호를 위하여 해군의 핵무장화를 가속화하기 위한 책임적인 선택을 할 때가 됐다”며 제반 과업들을 제시하기도 했다. 구체적으로 제시한 과업은 보도되지 않았다. 또 김 위원장은 이달 초 탱크공장과 포탄생산공장 등 군수공장을 시찰하고 지난 13일엔 특수부대 종합 훈련도 참관했다. 군사 관련 행보에 집중하고 있다. 올해가 북한의 국방력 발전 5개년 계획의 마지막 해인 만큼, 군사력 홍보에 힘을 주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북한은 앞서 2021년 1월 ‘국방력 발전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극초음속 무기 개발, 초대형 핵탄두 생산, 1만5000㎞ 사정권 내 타격 명중률 제공 등 대내외에 국방력 계획의 핵심 과업을 선포한 바 있다. 이에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해 민심 달래기에 나서는 모습이다. 뿐만아니라 해군이나 공군을 직접 김 위 서울 성동구 왕십리역 4번 출구 인근 ‘성공버스’ 정류장에서 14일 승객들이 차례대로 버스에 올라타고 있다. 지난 14일 오후, 지하철 왕십리역 인근 ‘성공버스’ 정류장에는 버스를 기다리는 주민들이 길게 줄을 섰다. 정류장을 2~3개 지나자 버스는 금세 주민들로 가득 찼다. 운전기사는 “평소에도 많지만 오늘따라 승객이 더 많다”고 말했다. 기사는 주민들이 탑승할 때마다 “출발합니다. 꽉 잡으세요”라고 안내했다.성공버스는 ‘성동구 공공시설 무료 셔틀버스’의 줄임말이다. 지난해 10월 1노선 운행을 시작으로 이달 1일부터 2·3노선이 신규 운행에 들어갔다. 성동구를 다니다 보면 파란색·분홍색·노란색의 성공버스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1·2노선은 복지관 등을 중심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이미 많은 주민이 이용 중이다.성공버스를 타면 주민센터와 문화센터, 도서관, 장난감세상, 50플러스센터, 성동안심상가 등 관내 주요 공공기관은 어디든 갈 수 있다. 성동구 주민이라면 누구나 QR코드를 발급받아 이용할 수 있다. 65세 이상 어르신 역시 공공시설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무료로 탑승 가능하다.1노선 버스에서 만난 할머니(82)는 “성공버스가 생긴 이후 집 밖을 나가는 일이 많아졌다”고 말했다. 그는 “집에서 복지관까지 두 정거장 거리밖에 안 되지만 걷기는 너무 힘들고, 그렇다고 마을버스를 타자니 돈이 아까워 집에만 있었다”고 말했다. 복지관을 통해 집 앞에서 성공버스를 탈 수 있다는 안내를 받은 이후 그는 단골 승객이 됐다.성공버스는 마을버스도 닿지 않는 곳을 보다 쉽게 오갈 수 있는 ‘발’ 역할을 하고 있다. 곳곳에 마을버스가 다니지만 성동구 내 공공시설과의 접근성이 매번 좋은 편은 아니다. 게다가 마장동과 사근동, 용답동 등 일부 지역은 마을버스 노선이 없다.그래서 2노선은 왕십리역(성동구청)을 기준으로 마을버스가 다니지 않는 용답동과 사근동, 마장동 일대를 모두 운행한다. 또 성공버스 정류장을 시내버스 정류장에 맞춰 정해 성공버스를 타면 시내버스로 갈아탈 수 있도록 했다.효과는 컸다. 이날 2노선 버스에서 만난 할머니(78)는 “마을버스가 없어 매일 20분씩 언덕을 올라 131번 버스를 탔는데 이제 성공버스만 타면 131번을 바로 탈 수 있다니 감사하다”고 말했다. 그는 매일 요양병원에 있는 남편을 만나러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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